. 홈 > 연구소개 > 조직도
구 분 연구자 내 용
성명 직위 전공
연구책임자 김명광 부교수 한국어 교육학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실태, 언어 현상, 교육 및 평가에 대한 연구, 유학생에 대한 한국어 교육정책 수립
일반공동연구원 김연희 교수 사회복지학 초국적 이주자의 사회, 문화자본 형성과 다층적 전환 경험 연구
백순철 부교수 고전문학 유학과 근대 형성과의 관계 고찰 연구
윤재운 부교수 역사학 근현대 유학의 역사적 의미, 근대 동아시아 3국의 유학정책 연구
이용승 조교수 정치학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과 정책 연구
이화숙 객원교수 국어학 유학생 공동체의 의사소통 수행태도에 대한 현장 연구
전임연구원 김도혜 연구교수 인류학 구술사 방법론을 통한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 경험 연구
김정숙 연구교수 사회언어학 문화간 의사소통 연구를 통한 유학생 교육 경험 연구
이교일 연구교수 사회복지학 양적 방법론을 활용한 유학생 경험연구
제갈덕주 연구교수 국어국문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언어문화 연구
연구보조원 투맹뎀베렐 연구보조 법학 외국인 유학생 인터뷰 및 채록
지방대학 몽골, 베트남 유학생 노동 경험 연구
한-몽 유학생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최연경 연구보조 교육학 상담심리전공 외국인 유학생 관련 언론 보도 담론 조사 분석
남혜은 연구보조 가정복지학 외국인 유학생 관련 대학 교육 프로그램 조사
외국인 유학생 설문조사 분석
문준호 연구보조 행정학 외국인 유학생 관련 정책 조사

김명광

한국어 / 교육학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실태, 언어 현상, 교육 및 평가에 대한 연구, 유학생에 대한 한국어 교육정책 수립 경험을 바탕으로 이 연구 기여 가능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연구소 특성화 발전을 위한 과제 진행
- 연구소 수행과제 총괄 관리
- 유학생 전용 교과목 교육과정 운영 및 개발
- 유학생 한국어 교재 개발
- 유학생 전용 대학 글쓰기 집중 치료 센터(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김연희

사회복지학

초국적 이주자의 사회, 문화자본 형성과 다층적 전환 경험 연구. 다양한 현장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이 연구의 현장성 강화 기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국내 체류 유학생 실태 파악 위해 설문조사 실시
- 종단적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 선발
- 한국 유학 졸업생 추적 연구

백순철

고전문학

조선후기 여성 및 근현대 신여성의 학문과 문학적 성취의 형성과 전개과정에 대해 연구 진행. 유학과 근대 형성과의 관계 고찰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일본 유학생들의 유학 체험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의미 고찰
- 문헌자료와 국가공문서 수집을 통해 유학 사례 정리

윤재운

역사학

근현대 유학의 역사적 의미, 근대 동아시아 3국의 유학정책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고려~조선전기 유학생의 파견실태와 그 의미 고찰
- 유학(생)에 대한 역사적, 통시적 고찰

이용승

정치학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과 정책 연구. 한국 내 다양한 이주민들을 연구한 경험으로 유학생 연구에 기여 가능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 주요국의 유학정책과 비교연구, 이론 및 현장 연구
- 유학정책과 관련된 이슈 선별, 연구 방법론 정립
- 유학정책과 유학의 관계 양상을 살피는 양적 연구

이화숙

국어학

다문화 관련 용어와 개념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유학생 공동체의 의사소통 수행태도에 대한 현장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유학생 인터뷰 후 DB로 구축하는 현장 연구유학생의 한국 유학경험이 사회적 자본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현장 연구

김도혜

인류학

모빌리티 개념에 입각하여 아시아 내 이주 현상의 일환으로 유학생 이주 연구. 질적연구 방법론을 통해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의 이주 경로, 이주 경험 및 학업 이후의 삶 연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유학생 교육 지원 사업 프로그램 개발
외부 기관과의 협력 사업 진행
해외 학자와의 학술 연구 네트워크 구축

[연구 업적]
2019. 한국 유학 선택과정과 초국적 연결망: 한국 지방 대학으로의 유학생 이동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52(3), 127~164. (공동연구)
2019. 교육 수혜자에서 초국적 청년 이주자로: 해외 유학생 연구 동향을 통해 본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연구의 과제와 추진 방향. 다문화콘텐츠연구31(2), 39~68.
2019. “환영할만한” 은퇴이주자의 탄생: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의 비자정책을 중심으로. 동남아연구28(3), 123~154.
2018. “위험한 필리핀”과 “문제 있는 한인”: 필리핀 한인 피살사건을 둘러싼 한국정부와 언론의 개입, 그리고 한인사회의 구별 짓기. 디아스포라연구 12(2), 7~42.
2016. Geographical Imagination and Intra-Asian Hierarchy between Filipino/as and South Korean Retirees in the Philippines. Philippine Studies: Historical and Ethnographic Viewpoints 64(2), 237-264.

이교일

사회복지학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유학 생활과 관련한 요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외국인 유학생의 유학 결정 요인, 유학 생활, 유학 이후의 삶에 관한 추적연구.

[중점연구 주요 담당 영역]
유학생의 학업과 일상에 관한 양적 연구
종단연구를 위한 분석틀 개발
외부 유관기관과의 유학생 관련 사업 수행

[연구업적]
2019. 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계보와 과제. 교육문화연구, 25(5), 61-78. 교신저자.
2019. 사회복무요원의 그릿이 취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군사회복지학회, 12(1), 55-81. 공동연구.
2018. 영남권 취업자의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26(4), 131-149. 공동연구.
2018. 지방대학생의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예측요인과 경로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21(4), 55-75. 공동연구.
2017. 초국적 삶의 주체로서 결혼이주여성의 전환경험과 미디어 행위자네트워크의 역할: 중국출신여성을 중심으로. 아시아여성연구, 56(1), 107-153. 공동연구
2015. 사회복무요원의 차별경험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회복지학, 8(2), 5-36. 공동연구.
2014. 임시근로장애인의 장애등급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차별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장애와 고용, 24(3), 147-168. 공동연구.

김정숙

응용언어학 / 사회언어학

초국적 학습자에 관한 다양성 담론, 언어이데올로기 및 정체성 연구.
유학생들이 한국 고등교육 환경에서 겪는 다양성 담론과 교육을 통해 경험하는 언어이데올로기와 정체성 관계에 대한 비평담화분석 연구. 트랜스내셔널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사회문화적, 교육적 지원 방안 도출 목적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유학생 교육정보센터(Clearing House) 위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유학생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발
다학제 학문 연구자 소통 및 협업 위한 컬로퀴엄 운영

[연구 업적]
Kim, J. (2019). The Diversity Discourse and Language Ideologies Around International Teaching Assistants. Critical Discourse Studies. DOI:10.1080/17405904.2019.1661860.
김정숙 (2019). 글로벌 교육역량의 질적 제고 방안 모색: 외국인 교원 정책 및 영어전용 수업 사례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11(4), 174-199.
Kim, J. (2018). International Students’ Critical Incidents and Reaction to Cultural Differences at a University in the UK.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4(1), 117-141.
Kim, J. & Richardonson, E. (2018). Transnational Students and Language Use. In S. Nero & J. Liontas (Eds.), TESOL Encyclopedia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Wiley-Publishing.
Kim, J. (2017). A Case Study of a Korean-English Emergent Bilingual Child in a Korean Ethnic Community School in the U.S.A. Bilingual Research, 69, 25-49.
Kim, J. (2017). Translingual Identities of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and Monoglossic Language Ideologies in a U.S. University ESL Classroom.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3(3), 3-31.
Kim, J., & Eckhart, R. A. (2015). Fighting the System: How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ourses Can Combat Enforced Linguistic Homogeneity on College Campuses, TESOL, Inc., InterCom. TESOL International Association.

제갈덕주

국어학

한국어 및 언어문화 연구를 토대로 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교육 및 일자리 관련 연구. 초국적 이주자로서 유학생의 언어적 역량 강화 및 취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

[중점연구 주요담당 영역]
DB 구축 분야
유학생 일자리 연구 및 창출 방안
유학생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
2019. 한국 유학 선택과정과 초국적 연결망: 한국 지방 대학으로의 유학생 이동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52(3), 127~164. (공동연구)

[연구 업적]
2018. 권력형 텍스트의 제목 빈도를 통한 청년 문제의 특징 분석, 언어과학연구84.
2017. 복식어휘의 분류법에 관한 어휘의미론적 연구 : ‘옷' 포함 복합어를 중심으로, 언어과학24(3)
2017. ‘콘텐츠'의 개념 정의에 관한 언어문화론적 접근, 우리말글74.
2015. 주술언어의 화행과 문화적 의미자질에 관한 연구 Ⅰ, 어문론총63.
2015. 東學의 통합적 상상력과 논리구조에 관한 의미론적 접근: 崔時亨의 三敬思想을 중심으로, 동학학보36.
2014. ‘-도'의 문법범주에 관한 연구: ‘Vstem-도 못하다/않다/말다'를 중심으로, 언어과학21(3).
2014. 다의성과 다면성의 변별성 연구, 언어과학연구69.

투맹뎀베렐

법학

외국인 유학생 인터뷰 및 채록
지방대학 몽골, 베트남 유학생 노동 경험 연구
한-몽 유학생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최연경

교육학 상담심리전공

외국인 유학생 관련 언론 보도 담론 조사 분석

남혜은

가정복지학

외국인 유학생 관련 대학 교육 프로그램 조사
외국인 유학생 설문조사 분석

문준호

행정학

외국인 유학생 관련 정책 조사
개인정보취급방침 홈페이지이용약관 이용방법